전세계약 전, 집주인에게 반드시 해야 할 질문 5가지
계약서 사인 전에 질문 한 번만 더 했더라면… 전세 사기를 피할 수 있었던 사람들. 계약 전 집주인에게 꼭 물어봐야 할 핵심 질문 5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집주인에게 질문하는 게 실례일까요? 아닙니다, ‘내 돈 지키는 기본’입니다
전세 계약은 수천만 원, 때로는 수억 원이 오가는 매우 중요한 거래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집주인에게 아무런 질문 없이 계약서에 사인하곤 하죠. 집주인의 표정이나 부동산 중개사의 말만 믿고 진행하다가는 나중에 큰 후회를 하게 됩니다. 사기 피해자 대부분은 "계약 전에 이런 걸 물어볼 생각조차 못 했다"고 말합니다. 오늘은 집주인과 계약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핵심 질문 5가지를 소개합니다.
질문하지 않으면, 확인도, 보장도 없다
임대인이 누구인지, 집에 채무가 있는지, 세입자 보호 조치가 가능한지 등은 서류만으로 확인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 전에 '말로' 확인하고 기록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걸 생략하면 계약 후 문제가 생겨도 입증이 어려워지죠.
계약 후에는 늦습니다, ‘질문은 사전 방어막’입니다
이미 계약을 한 뒤 집주인과 연락이 안 되거나, 해당 집이 경매에 넘어간 상황에서 “그땐 몰랐다”는 말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계약 전 질문은 내 보증금을 지키기 위한 방패입니다. 부끄러워하거나 조심스러워할 필요 없습니다.
집주인에게 꼭 해야 할 질문 5가지
① 혹시 담보 대출이나 근저당 설정이 있나요?
등기부등본 외에 실제 집주인의 입으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② 전세보증보험 가입 가능한 집인가요?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를 물어야 합니다. 보증보험 가입이 거절되는 사유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계약 만료 시, 보증금 반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보증금 반환을 위한 계획이 없는 경우,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④ 임대인이 실소유주가 맞나요?
명의자와 계약자가 다른 경우 명의신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⑤ 계약 후에도 연락 가능한 번호나 수단이 있나요?
추후 분쟁을 대비해 연락처는 반드시 기록해두고, 계약서에 명시합니다.
계약 전, 이 5가지만 꼭 물어보세요
간단한 질문 하나가 수천만 원을 지킬 수 있습니다. 계약을 앞두고 있다면, 위의 질문 리스트를 출력하거나 메모해 꼭 활용해보세요. 안전한 전세 생활은 당당한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전세계약주의사항, #집주인질문리스트, #전세사기예방, #임대차보호, #전세보증금, #계약전확인사항, #전세꿀팁, #보증보험가능확인, #명의신탁주의, #티스토리추천글